2024-06-13
안명규 의원, '폐교의 교육적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개최
안명규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위원(국민의힘, 파주5)은 「폐교의 교육적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6월 12일(수)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4 경기도교육청-경기도의회 정책토론회’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경기도내 폐교 현황과 활용실태의 확인과 교육적 측면에서 활용 방안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대토론회 좌장을 맡은 안명규 의원은 오늘 토론회 개최 목적으로 “학교폭력 및 교권침해 등으로 피해를 입은 교육구성원의 회복 지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쉼터 빛 회복 공간 조성 등으로 폐교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라고 밝혔다.
주제발표를 맡은 이미영 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경기도와 해외 폐교 활용 사례, 심리상담, 예술, 놀이, 교육 활동으로의 활용 방안을 살핀 후 도내 미활용 폐교 현황과 다양한 활용 방안 ”을 발제하였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이호동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위원, 경기도교육청 재무관리과장, 하규영 광운대학교 교수, 정혜정 용인한빛초등학교장, 박석윤 창문아트센터장 등이 참여하여 ▲폐교 활용강화를 위한 법적 고려사항 ▲경기도교육청 폐교 현황과 활용사례 ▲폐교를 활용한 심리상담 서비스 확대방안 ▲학생과 교사를 위한 폐교 활용 방안 ▲창문아트센터의 운영사례로 보는 폐교 활용 활성화 방안 등을 통한 구체적인 폐교 활용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논의했다.
이날 대토론회는 경기도의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라이브 중계가 이루어졌으며,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임태희 경기도교육청 교육감, 김정호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황진희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경기도교육청 최은미 파주교육지원청 교육장과 김은정 이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축사를 전했고, 경기도의회 의원,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청 그리고 폐교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2024-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