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5-26
일본 지방의회 의정체험 및 우수정책 벤치마킹
5월19일부터 23일까지 치바현(千葉縣)의회, 오사카부(大阪府)
의회를 방문하여 양국의 상호발전과 우호증진을 도모하는 의견
교환을 가졌다.
또한 요코하마 국립대학 국제사회과학부에서 주최한 세미나에서 일본의 도도부현 의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예산심의 개혁방안을 청취하고 우리도의회 접목방법을 모색하는 등 도의회 의정능력 향상을 위한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연수였다고 전했다.
연수단은 5월20일 치바현의회를 방문하여 타쿠보 나오토시(田久保尙俊)의장을 접견하고, 타카하시(高橋)의회사무국장,
야스다(安田)의회총무과장, 사이토(齊藤)의회정무조사과장 등으로 부터 치바현의회의 의회운영과 의정지원, 의원의 의안발의 등에 관해 설명과 토론을 가졌다.
치바현에서 동경으로 돌아오는 길에 치바현과 동경을 연결하는
해저터널 아쿠아라인 전시관을 방문하여 경기도의 한중해저터널과 관련해 견학하였다.
5월21일은 요코하마국립대학에서 워크샵에 참가하였는 데 제1주제는 타케시타 유즈루(竹下讓) 교수(요카이치(四日市)대학)를 초빙하여 ‘일본지방의회의 예산심의 본질’이란 주제, 제2주제는 카나자와 후미오(金澤史男) 교수(요코하마국립대학)를 초빙하여 ‘카나가와현의 수원환경세 도입 행정시책 사례’에 관한 워크샵에 참가하였다.
5월22일은 오사카부의회를 방문하였고, 마침 본회의중 이이어서 일본지방의회의 본회의를 방청할 수 있었고, 방청 후 오사카부의회의 이와미 호시미츠(岩見星光)의장, 니시무라 하루타카(西村晴天)부의장, 나카니시(中西優)의회사무국장등의 접견과 의견교환 후, 오사카부의회 청사를 견학했다. 또한 오사부의회 한일우호친선의원연맹 회장 오마에 히데요(大前英世)의장등 의원 6인과 환담회를 통해 양국의 지방의회제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한편, 오사카부의회 방문에는 주일대사관 오사카총영사관에서 최경호 영사께서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셨고, 유익한 말씀도 해주셨다.
2008-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