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황]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는 도민의 목소리를 더욱 가까운 곳에서 경청하고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도 내 31개 지역상담소를 설치, 현재까지 운영 중에 있음 - 상담소 역할 : 도민의 고충을 듣기 위해 도의원과 도민이 만나는 곳 - 상담소 기능 (1) 현장형 주민소통 창구 (2) 지역발전 논의의 장 (3) 주민 맞춤형 의정활동 자료수집 (4) 도의원 스마트워크 센터
[건의사항] - 방문 인원이 많은 각 시청사로 공간 이전 → 지역주민들의 접근성 확보 취지 > 현재 용인, 부천, 안양, 파주, 광주, 군포, 이천, 구리, 여주, 동두천 등 10개소는 공공청사에서 운영 중인 상태. > 청사 내 유휴시설이 제한된다는 것은 이해 타당하나, 가능한 지역상담소는 청사 내에서 운영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 - 도민 홍보 활성화
[세부내용] 지역주민들의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개편. 청년들과 노인 등이 어렵지 않게 지역상담소에 방문할 수 있도록 개편. ex) 청년 면접 준비 공간으로 활용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시 도의원 컴퓨터 사용 가능.) ex) 노인 휴식 공간으로 활용 등
[기대효과] - 접근성 증가에 따른 도민상담소로서의 실질적인 역할 기대. - 도민 접근성 증가로 의정활동 참여율 증가 - 시설 임차료 소요예산 절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