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간 : 2025. 2. 18.(화) ~ 2. 19.(수)
○ 장 소 : 안성, 세종, 부여 등
○ 참석인원 :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등 20명
○ 주요내용 : 지역교육현안 청취·공유(질의답변) 및 시설확인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성기황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2)은 지난 14일(월),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교육청 체육건강교육과 관계자들을 만나 ‘2025년도 건강증진학교 운영계획’을 보고받았다.
이날 성기황 의원은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맞춤형 건강증진 활동 운영 지원 방안과 함께, 지역 및 학교 특성을 반영한 건강증진학교 모델 발굴과 개발 방향에 대한 경기도교육청 추진 계획을 공유받았다.
성 의원은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지역마다 학교 규모와 여건이 상이한 만큼,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균형 있게 지원되어야 함은 물론 시범사례가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모델을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성 의원이 대표발의로 준비 중인 「경기도교육청 청소년유해약물 오ㆍ남용 예방교육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액상형 전자담배의 위험성을 알리고 금연 교육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의견을 개진하였다.
성기황 의원은 “학생들의 건강권 증진과 보호는 학습 환경 조성에 필수 요소이므로 건강한 신체와 올바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경기도교육청의 지속적인 노력과 의회 차원의 협력을 당부드릴 것”을 강조했다.
○ 기 간 : 2025. 2. 18.(화) ~ 2. 19.(수)
○ 장 소 : 안성, 세종, 부여 등
○ 참석인원 :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등 20명
○ 주요내용 : 지역교육현안 청취·공유(질의답변) 및 시설확인
○ 기 간 : 2024.10.23.(수) ~ 10.24.(목)
○ 장 소 : 시흥산업진흥원 컨벤션홀
○ 참석인원 : 교육기획위원 : 안광률 위원장 등 12명, 교육기획전문위원실 : 수석전문위원 등 13명, 교육청 : 교육청 기획조정실장 등 25여명
○ 주요내용 : 경기도교육청 2024년 하반기 예산집행을 점검하고 2025년 본예산 편성 전 기본예산편성 방향을 청취, 토론을 통해 건전재정 유지를 위한 적정재정규모의 예산편성 방향을 모색
○ 기 간 : 2024.9.5.(목)~2024.9.7.(토)
○ 장 소 : 경주시 일원
○ 참석인원 : 교육기획위원(14) : 안광률 위원장 등 14명, 교육기획전문위원실(8) : 수석전문위원 등 7명 (+총무담당관 1명), 교육청(14) : 교육청 기획조정실장 등 8명 (+수행원 6명)
○ 주요내용 : 경기도교육청과의 소통의 장을 통한 원활한 의정활동 추진 및 문화예술 역사탐방을 통한 경기문화예술교육 질적 내실화 방안 모색
○ 기 간 : 2024.4.22.(월)~ 2024.4.23.(화)
○ 장 소 : 양주 경기북부유아체험교육원, 파주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고양 미디어교육센터
○ 참석인원 :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황진희 외 13명 수석전문위원 전은경 외 15명
○ 주요내용 : 경기 북부 지역에 개원 예정인 직속기관의 시설 등 준비 상황 전반과 현재 운영중인 직속기관의 운영 현황을 비교 시찰하고 교육청 및 현장 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해당 기관의 역할 재고 및 발전 방향을 모색
○ 기 간 : 2023.9.13.(수)
○ 장 소 : 평택 캠프 험프리스 미군기지
○ 참석인원 :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황진희 외 13명 수석전문위원 최서용 외 9명 (정책지원관 3명 포함)
○ 주요내용 : 지역 특화 대표 기관 견학을 통한 경기도의회?교육지원청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 점검 및 발전 방향을 모색
○ 기 간 : 2023.6.16.(금)
○ 장 소 : (평택)경기도국제교육원, (평택)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
○ 참석인원 :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황진희 외 의원 13명 수석전문위원 최서용 외 11명 직원(정책지원관 7명 포함)
○ 주요내용 : 교육기획위원회 소관 경기도국제교육원 현장방문을 통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글로벌 역량강화 방안을 연구하고,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 현장방문을 통해 유아중심·놀이중심의 체험 프로그램 점검 및 발전 방향을 모색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성기황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2)은 지난 14일(월),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교육청 체육건강교육과 관계자들을 만나 ‘2025년도 건강증진학교 운영계획’을 보고받았다.
이날 성기황 의원은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맞춤형 건강증진 활동 운영 지원 방안과 함께, 지역 및 학교 특성을 반영한 건강증진학교 모델 발굴과 개발 방향에 대한 경기도교육청 추진 계획을 공유받았다.
성 의원은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지역마다 학교 규모와 여건이 상이한 만큼,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균형 있게 지원되어야 함은 물론 시범사례가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모델을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성 의원이 대표발의로 준비 중인 「경기도교육청 청소년유해약물 오ㆍ남용 예방교육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액상형 전자담배의 위험성을 알리고 금연 교육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의견을 개진하였다.
성기황 의원은 “학생들의 건강권 증진과 보호는 학습 환경 조성에 필수 요소이므로 건강한 신체와 올바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경기도교육청의 지속적인 노력과 의회 차원의 협력을 당부드릴 것”을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김선희 의원(용인7)이 경기도 내 지역 특성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크리에이터를 육성 및 지원할 수 근거 마련을 위해 2025년 3월 31일 대표발의한 「경기도 기술기반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조례」가 2025년 4월 15일 경기도의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110명 중 찬성108명, 기권2명의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되었다.
김선희 의원은 지난 11일 경기도의회 제383회 임시회 미래과학협력위원회 전체회의 조례안 심사 제안설명에서 “경기도에서 기술기반 로컬크리에이터의 수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증가해 왔고,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전국적으로 1,180개의 로컬크리에이터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경기도는 71개사가 선정되었는데, 이는 전국에서 네 번째로 높은 수치이다.”, “경기도일자리재단도 2024년 10월에 ‘경기 글로컬크리에이터 특화교육’을 실시하여 지역 관광 및 상권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있기에, 경기도 지역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로컬크리에이터를 더욱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는데, 현재까지 이를 뒷받침할 조례가 없어서 제정안으로 「경기도 기술기반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조례」를 발의하게 되었다”고 조례안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김선희 의원은 오늘 「경기도 기술기반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조례」가 경기도의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직후 “본 조례를 통해 경기도 창업 생태계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경기도 기술기반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조례」를 통해 능력있는 경기도내 기술기반 크리에이터들이 많아져서 경기도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할 것이다”라고 약속하였다.
경기도 학생들에게 전략 외국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 사회에서 요구되는 소통 역량과 문화적 이해를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이인규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두천1)이 대표 발의한 「경기도교육청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에 관한 조례」가 15일 열린 제383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제정됐다.
현재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제2외국어 교육은 중국어와 일본어에 편중되어 있으며(중학교 99.5%, 고등학교 91%), 정부가 지정한 53개 특수외국어는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실질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조례는 공교육 내 외국어 교육의 다양성과 형평성을 확보하고, 학생들이 보다 폭넓은 언어 경험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특수외국어 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감의 특수외국어 교육 진흥 책무 명시 ▲진흥 추진계획 수립 및 시행 ▲교원 역량 강화와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포함한 교육 기반 조성 ▲선도학교 지정·운영 ▲국내외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이 포함되었다.
이인규 의원은 “이번 조례 제정은 단순한 언어 교육을 넘어 학생 개개인이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첫걸음”이라며, “공교육 차원에서 전략 외국어 교육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함으로써 경기도가 미래 글로벌 인재 양성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도 교육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들에게 선택의 폭과 교육의 질을 동시에 높여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인규 의원은 현재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며, 교육 격차 해소와 질적 향상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영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오산1)이 대표발의한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9일 소관 상임위인 교육기획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은 미흡한 특수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영희 의원은 제안설명에서 “집 근처 특수학급에 자리가 없어 먼거리 통학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고, 일부 학교는 특수학급 및 복합특수학급 설치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데도 교육 환경은 여전히 열악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감이 특수교육 진흥 시책 추진 시 필요한 경비를 우선 지급 할 수 있도록 했고, 학교 장의 특수학급 및 복합특수학급 설치 협조 책무를 강화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디지털 교육 지원을 위한 근거도 신설했다.
김영희 의원은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보다 나은 교육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오는 4월15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안광률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시흥1)은 지난 9일, 제38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기획위원회에서 경기도교육청의 디지털플랫폼 구축 사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추진을 강하게 주문했다.
이날 회의는 조직 개편에 따라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관으로 재편된 경기도교육청 ▲기획조정실 정보화담당관, ▲협력국 복지협력과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의 업무보고가 진행되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정보화담당관의 업무보고 내용 중 ‘AI-데이터 중심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구축’ 사업 관련하여 “경기도교육청이 디지털플랫폼 사업에 수백억 원을 투입하고 있는 만큼,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있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특히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 NEIS) 기반 행정업무의 간소화 필요성을 지적하며, “플랫폼이 나이스와 충분히 연계되어야 하고, 필요하다면 추가 예산을 투입해서라도 개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디지털플랫폼이 학부모와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가정통신문이나 체험학습 동의서 등의 행정 절차를 전자화하는 기능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면서도, “교원과 행정직 공무원들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행정 부담의 대부분은 나이스에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생활기록부 작성, 성적 처리 등 본질적인 교육행정 업무에 대한 디지털플랫폼의 지원 기능이 미비하다면, 기대하는 업무 경감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현장 교직원과의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의 구성과 운영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으며, 필요시 의원들에게 직접 찾아가 플랫폼 기능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등 의회와의 적극적인 협조도 요청했다.
안 위원장은 “학교 현장에서 교직원 간 업무 분담으로 인한 갈등이 계속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라며 “디지털플랫폼이 그러한 갈등 해소에도 이바지하도록 실효성 있는 설계와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 정보화담당관은 이번 상임위에서 총 432억 원이 투입되는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구축 사업의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디지털플랫폼은 교육공동체 포털, AI 챗봇, 공통 인프라 기반의 행정 지원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며, 오는 11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장윤정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3)이 대표발의한 「경기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9일 소관 상임위인 교육기획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번 전부개정조례안은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가 교육 현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진로 설계 지원을 위해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학사 운영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내용을 담았다.
주요 개정사항으로는 조례명을 「경기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 조례」로 변경하고, 고교학점제 성공적 운영을 위한 지원계획 수립 및 시행 사항을 정비 했으며,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근거를 신설했다.
아울러 수업 평가의 공정성 확보 방안과 회피 제도 규정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제도적 장치를 포함했다.
장윤정 의원은 “고교학점제가 단순히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는 것을 넘어,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조례 개정이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든든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오는 4월 15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