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7-28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에 필요한 적극적 조치 가 절실하다
‘여성의 정치참여확대를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에 필요한 적극적 조치(affirmative action)가 절실하다.'
조양민 경기도의원은 28일(수) 경기도의회 4층 소회의실에서 '2010 서울시립대 국제여름학교(UOS International School 2010)'가 주최하는 ‘아시아의 정치리더십(Political Leadership in Asia)’과정에서 ‘지방의회 여성과 리더십(Women and Leadership in Local Assembly)’을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조양민의원은 강연에서 ‘한국은 유교적 전통이 강하고 가부장적인 역사와 문화, 차별적 인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성의 정치참여확대를 이루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보완을 이룰 수 있는 적극적 조치(affirmative action)가 절실하다’며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성공여부는 여성정치참여확대의 이행여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강조하였다. 적극적 조치의 좋은 예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채택된 ‘지역구 여성의무할당제’를 꼽았다.
또한 한국은 60년의 짧은 기간 동안 민주화와 경제발전이라는 조화되기 어려운 성공을 이루어낸 국가이지만 양성평등에 있어 여전히 많은 숙제를 안고 있음을 피력하고 경기도 여성의원들은 의정활동 전반에 걸쳐 여성의 능력에 대한 편견, 일․가정 양립에 따른 고충, 남성중심적인 네트워크에서의 소외 등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서울시립대에서 매년 주최하는 International Summer School에는 세계 각국의 젊은 대학생들이 참여해 각국의 역사와 문화, 사회 전반에 대한 상호이해와 청년 네트워크의 활성화를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8일 경기도의회를 방문한 학생들은 미국, 포르투갈, 캐나다, 스웨덴 등 10개국 21명의 대학생들로, 조양민의원의 강연을 듣고 본회의장을 견학하는 등의 일정을 가졌다.
*궁금하신 사항은 조양민의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