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로컬크리에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언

의원명 : 김선희 발언일 : 2024-09-23 회기 : 제378회 제1차 조회수 : 106
의원 프로필 이미지

존경하는 1,410만 경기도민 여러분,

김진경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김동연 지사님과 임태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용인특례시 출신 김선희 의원입니다.

 

먼저 경기연구원의 「사라지는 지방, 지역 활력에서 답을 찾다」 보고서에서는 경기도마저 44년 후인 2067년에는 31개 시·군 중 30곳이 인구소멸 고위험 지역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는 이러한 소멸 위기를 방어하는 정책 대응으로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생활 인구의 정책적 접근 ▲지역 활력 지수 운영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정책 키워드는 ‘로컬크리에이터’입니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교육·문화·사회·청년·저출생·초고령화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지역 사회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본 의원은 지난달 각계각층의 전문가들과 함께 「경기도 로컬크리에이터 생태계 조성 조례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토론자 모두가 경기도형 로컬크리에이터 생태계 조성과 이를 위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에 뜻을 함께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로컬크리에이터’란, 지역문화 특성과 자신의 전문적인 기술과 창의성을 결합해 ‘로컬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문화를 발전시키는 사람을 뜻합니다.

 

그동안 몇 군데 사례를 살펴보면,

과거 슬럼화를 벗어나 MZ세대의 사랑을 받는 수원의 행리단길에 주역이 바로‘로컬크리에이터’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밖에 1세대 바리스타들이 강릉에 정착시킨 ‘강릉 커피’와 다양한 로컬문화가 스며든 성수동 거리 등 핫 플레이스들이 자연스럽게 지역의 특성을 살려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충북권 일부 고등학교에서「로컬크리에이팅」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해 수업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해당 교과를 통해 로컬크리에이팅을 위한 기획·실천·공유 전반을 배우게 됨으로써 지역에 관심을 갖고 함께 성장하며, 자신의 재능을 지역과 연결하면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지역을 바라보게 됩니다.


이처럼 로컬크리에이터의 분야는 교육·문화·경제·관광·일자리·세대 격차 해소 등 다양한 영역을 포용합니다.

 

그런데 관에서는 각 부서별로 로컬과 관련된 일들이 중복된 경우가 많아서 경기도에서만큼은 로컬 관련해서는 부처 간 협업의 형태로 가고, 콘트롤 타워를 만들어 성공적인‘로컬 콘텐츠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에 지사께서는 심도 있게 봐주시고, 반드시 지원해 주실 것을 약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은 최근 어린이놀이터에 사용되는 탄성포장 바닥재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된 것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닥재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 점검과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앞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함은 물론이고, 탄성포장 바닥재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므로 그 검사 비용이 낭비적 소모가 되지 않도록 동일한 포장재가 설치된 곳끼리 묶어서 그중 한 곳만 검사하는 것으로 효율적인 예산 사용에 대해 세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이후 바닥재 교체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경기도서관에 RE100 랜드마크 조성을 위해 편성된 예산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경기도서관 관련 소관 상임위에서 민간위탁 동의안도 보류된 상태에서 경기도서관 내에 설치할‘가구디자인’비용으로 세워진 21억 4천만 원에 대해 상세한 경위를 밝혀 주기 바랍니다.

 

또 본의원이 지난 일문일답 중에 경기도서관 벽면 태양광 설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던 거 기억하시는지요?

다시 말하면, BIPV로 사용되는 태양광 전지는 우선 화재 위험성을 고려하여 벽면 설치 시 불연재인 G2G(Glass to Glass) 방식을 사용하고, 지붕형은 태양광 전지 모듈의 자체 발열에 대한 대비책을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지사께 경기도서관의 벽면 태양광과 지붕 태양광 설치의 재설계 이유에 대한 과정과 설치하려는 태양광 모듈에 대해 정확한 설명과 대비책을 조속한 시일 내에 공식적인 답변 촉구합니다.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