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지난 2일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35.6㎞쨌왕복 2~6차로)의 노선에 대한 민원 제기로 실시 설계가 늦어져 착공을 1년 연기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민 의원은 "완전 백지화 주장이 수용되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고양쨌파주시, 국토부, 경기도 등 관계기관들이 참여하는 다자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그동안 제기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게 만들었다는 점은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앞서 민 의원은 지난 4월16일부터 민자도로 공사가 진행될 경우 권율대로와 제2자유로의 방화대교 진입이 차단되면서 2~4㎞를 우회해야 해, 고양시민들은 어쩔 수 없이 방화대교를 타야하고 800원 상당의 통행료도 더 부과해야 하는 등의 문제를 지적해 왔다. 또한 민자도로로 인한 지역의 생활권 분단, 소음쨌진동에 따른 환경피해, 행신2지구 고의적 환경영향평가 누락, 강변북로 출쨌퇴근 교통정체 야기 문제 등을 제기했다.
이에 국토부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쨌민자사업자 등을 차례로 방문하며 민자고속도로 노선의 문제점과 함께 향후 민자도로의 운영상 문제점 등을 적극 지적, 민자도로 공사 연기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민 의원은 "민자고속도로가 착공 연기되는 1년동안 국토부 등에서 마련한 해결 방안이 무엇인지 예의주시하며, 협의체에도 참여해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수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