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2
이은미 의원, 주민자치 우수사례 및 문화 경연대회 활성화 강조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은미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8)은 최근 경기도 자치행정과로부터 주민자치 관련 주요 정책과 사업에 대한 사전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이은미 의원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우수사례 경연대회와 문화 경연대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경기도는 매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지역별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의원은 "주민이 주도하는 우수사례를 널리 알리고, 이를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경연대회가 단순한 평가가 아니라 실질적인 교류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주민자치 문화 경연대회와 관련하여 이 의원은 "문화는 주민을 하나로 묶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며 "문화 경연대회가 지역 주민 간 소통과 화합을 이끄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문화 행사가 특정 연령층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대가 함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진정한 주민자치는 주민이 지역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는 것"이라며 "경기도가 주민자치회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보장하면서도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주민자치 사업의 예산이 안정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주민이 주도하는 자치활동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와 문화 경연대회가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 공동체를 더욱 탄탄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이 의원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2025-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