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5
윤태길 의원, 보건환경연구원의 실질적 연구성과와 도민 참여 확대 강조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11월 13일(수) 제379회 정례회 중 보건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연구원 시험·연구업무의 적정성 검토와 도민을 위한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강력히 촉구했다.
윤 의원은 연구원이 수행하는 시험과 연구 대상이 도민의 건강과 안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며, “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가 단순히 수치나 자료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도민의 필요와 사회변화를 반영해 도민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를 위해 시험·연구 항목 선정 시 도민과 외부 전문가들이 의견을 낼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것을 제안하며, “도민 참여를 통해 연구원 사업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연구원이 수행하는 다방면의 검사 및 연구 결과가 도민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연구원의 홈페이지 개편을 요청했다. 그는 “홈페이지가 도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며,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의 사례를 언급하며 연구원의 자료를 보다 쉽게 찾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윤 의원은 “보건환경연구원의 주요 정보와 연구 성과를 도민 눈높이에 맞게 전달하는 것은 연구원의 역할과 책임 중 하나”라고 강조하며, 연구 성과가 단순한 결과물에 그치지 않고, 도민의 생활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보 제공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2024-11-15